생애 주기 이론 및 항상 소득 가설 - 인구 · 고용 :: 시사경제용어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 - 인구 · 고용 :: 시사경제용어

: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이란 생애 주기 이론과 항상 소득 가설은 처분 가능 소득의 소비를 결정한다는 케인스(J. M. Keynes)의 절대 소득 가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다.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 상세 설명

생애 주기 이론과 항상 소득 가설은 처분 가능 소득의 소비를 결정한다는 케인스(J. M. Keynes)의 절대 소득 가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다. 모딜리아니(F. Modigliani) 등에 의해 개발된 생애 주기 이론은 사람들이 일생에 걸친 소득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소비 수준을 결정한다고 본다. 


소득은 청년기에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중, 장년기에는 높은 수준으로 오르고 노년기에는 은퇴로 인해 소득 수준이 다시 낮아진다. 


생애 주기 이론에 따르면 소비 수준을 소득 수준 변화에 맞춰 변화시키는 것보다 소비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경우에 효용이 더 커진다.

따라서 청년기에는 미리 대출을 받아 소득보다 높은 소비 수준을 유지하고 중, 장년기에는 청년기의 부채를 갚고 노년기를 대비하여 저축하면서 소득보다 낮은 소비 수준을 유지하며, 노년기에는 다시 중, 장년기에 마련한 저축을 이용하여 소득보다 높은 소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프리드먼(M. Friedman)에 의해 개발된 항상 소득 가설은 소비가 일시적인 여건의 변화로 생긴 일시 소득이 아니라 일생에 걸친 평균적인 소득인 항상 소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 이론에 따르면 세금 인하를 통해 경기를 조절하려는 정부의 재정 정책은 큰 효과가 없다. 세금 인하가 일시적인 가처분 소득의 변화만을 가져올 경우 소비는 전혀 증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생애 주기 이론과 항상 소득 가설은 케인스의 절대 소득 가설과는 달리 소비가 현재의 처분 가능 소득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 관련 뉴스

https://www.google.com/search?q=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newwindow=1&tbm=nws&source=lnms&sa=X&ved=0ahUKEwiNq_mUn9bfAhXVEnAKHaVsACYQ_AUICygC&biw=1920&bih=938&dpr=1

※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 관련 영상

https://www.google.com/search?q=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newwindow=1&tbm=vid&source=lnms&sa=X&ved=0ahUKEwiUjLL4qdbfAhVFa94KHTOsC5MQ_AUIDSgE&biw=1920&bih=938&dpr=1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생애 주기 이론삭제 생애 주기삭제생애주기이론삭제 항상 소득 가설삭제항상 소득삭제 항상소득가설삭제모딜리아니삭제 F. Modigliani삭제케인스삭제 Keynes삭제 절대 소득 가설삭제소비 수준삭제 프리드먼삭제 Friedman삭제세금 인하삭제 경기조절삭제가처분소득삭제 가처분소득변화삭제절대소득삭제 처분가능소득삭제소비이론삭제 소비지표삭제시사경제용어ㅏ삭제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