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기업 I 경영 · 주식/기업 조직 · 인사 · 고용

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by ^___^ 2022. 12. 1.
728x90
반응형

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 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이란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추고 대주주의 영향력을 받지 않은 전문가들을 이사회에 참여시켜 기업권력의 집중과 남용을 방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도입된 제도

 



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 상세 설명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추고 대주주의 영향력을 받지 않은 전문가들을 이사회에 참여시켜 기업권력의 집중과 남용을 방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도입된 제도이다.

 

미국, 독일 등에선 오래전에 도입되었는데, 미국의 경우 상장회사들은 전체 이사진의 70~80%를 비상근인 사외이사로 두고 있다.

 

재무나 법무전문가, 소액주주대표, 전직 대기업 경영자로 구성된 사외이사들은 1년에 수차례 이사회에 참석해 기업의 중요한 경영방향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감사활동도 병행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기업에서 사외이사제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회계사, 언론인, 사회시민단체 임원, 전직 전문경영인 중에서 선임된다.

 

※ 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 관련뉴스

https://www.google.com/search?q=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newwindow=1&tbm=nws&source=lnms&sa=X&ved=0ahUKEwiNq_mUn9bfAhXVEnAKHaVsACYQ_AUICygC&biw=1920&bih=938&dpr=1

※ 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사외이사제(Outside Director)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