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기업 I 경영 · 주식/기업 종류 · 사업모델

기업인수목적회사 (SPAC : Special-purpose acquisition company) - 기업 종류 · 사업모델

by ^___^ 2023. 1. 13.
728x90
반응형

기업인수목적회사 (SPAC : Special-purpose acquisition company) - 기업 종류 · 사업모델

: 기업인수목적회사이란 ‘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은 공신력 있는 M&A 전문가ㆍ금융회사 등이 다른 기업에 대한 M&A를 목적으로 설립하여 특별 상장되는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로 정의된다.

 



기업인수목적회사 상세 설명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기업인수목적회사’라 한다.

 

‘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은 공신력 있는 M&A 전문가ㆍ금융회사 등이 다른 기업에 대한 M&A를 목적으로 설립하여 특별 상장되는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로 정의된다.

 

즉, SPAC은 실체가 없는 서류상의 회사로 목표는 오로지 기업인수다. SPAC은 설립단계에서 일정기간 내에 우량업체를 인수하는 것을 조건으로 다수의 개인 및 기관투자가들로부터 공개적으로 투자자금을 모은다.

 

투자자금이 마련되면 SPAC은 거래소에 상장되고, SPAC의 경영진들은 상장 후 36개월 이내에 대상기업을 찾아내 인수를 성사시켜야 한다. 인수대상 기업은 원칙적으로 상장ㆍ비상장기업 모두가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증시에 상장돼 있지 않은 비상장 우량기업이 인수대상이 된다.

 

SPAC이 유망한 비상장 기업을 발굴하여 인수한 후 해당 기업의 가치가 증대되어 주가가 상승하면 투자자들은 주식을 팔아 투자수익을 향유할 수 있다.

 

인수대상이 된 비상장 기업 입장에서는 SPAC에 인수됨으로 인해 복잡한 절차가 뒤따르는 신규상장과 부작용이 많은 우회상장을 하지 않고도 상장기업으로 등록이 되고, 자금을 보다 손쉽게 조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SPAC에 인수되더라도 해당 기업의 경영권은 보장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SPAC의 본고장은 미국이다.

 

1993년 GKN증권(GKN Securities Corp.)의 회장인 데이빗 누스바움(David Nussbaum)이 SPAC을 통한 기업인수에 최초로 성공하였고, 2000년대에 들어 활성화가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SPAC을 통해 미국 증시에 상장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9년 12월 15일에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SPAC의 설립이 허용되었고,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2009년 12월 2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대우증권이 설립한 ‘그린코리아SPAC’이 2010년 3월 3일에 상장되면서 우리나라 제1호 SPAC으로 기록이 되었다.

 

※ 기업인수목적회사 관련뉴스

https://www.google.com/search?q=기업인수목적회사&newwindow=1&tbm=nws&source=lnms&sa=X&ved=0ahUKEwiNq_mUn9bfAhXVEnAKHaVsACYQ_AUICygC&biw=1920&bih=938&dpr=1

※ 기업인수목적회사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기업인수목적회사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