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기업 I 경영 · 주식/기업 회계 · 재무

결산 (Account Settlement) - 기업 회계 · 재무

by ^___^ 2023. 11. 7.
728x90
반응형

결산 (Account Settlement) - 기업 회계 · 재무 - 기업 회계 · 재무

: 결산이란 회계연도 내에 발생한 수입과 지출을 계산해 재산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

 



결산 상세 설명

회계연도 내에 발생한 수입과 지출을 계산해 재산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

 

'기업회계상 결산'과 '정부회계상 결산'이 있다.

기업회계상 결산은 기업이 회계기간의 손익을 산정하고 기말의 재정상태를 명확히 하는 회계적 절차다.

 

결산 업무는 기말 전후에 집중적으로 한다.

 

결산 내용은 각종 수익과 비용을 어느 기간에 귀속시키느냐를 결정하고, 그 결과로 재고조사나 저가격주의를 전제로 하는 시가조사 등이 행해진다. 이렇게 파악한 정보는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에 기재한다.

 

정부회계상 결산은 한 국가에서 회계연도가 끝난 뒤 예산과 실적을 확정적 계수로 표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다.

 

'예산회계법'에 따르면 각 중앙관서의 장은 매 회계연도 세입ㆍ세출의 결산보고서와 계속비 결산보고서, 국가의 채무에 관한 계산서 등의 소관 예산의 결산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결산 과정은 전년도 총세입과 총세출 마감을 시작으로 각 중앙관서가 소관 결산서를 작성해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게 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를 토대로 정부 전체 결산서를 작성해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의 승인을 받은 후 감사원의 검사를 거쳐 국회에 제출한다.

 

※ 결산 관련뉴스

https://www.google.com/search?q=결산&newwindow=1&tbm=nws&source=lnms&sa=X&ved=0ahUKEwiNq_mUn9bfAhXVEnAKHaVsACYQ_AUICygC&biw=1920&bih=938&dpr=1

※ 결산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결산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