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Auction) - 경제 I 경제학 · 경제이론 - 경제 I 경제학 · 경제이론
: 경매이란 경제학에서는 경매를 참여자가 제시하는 금액에 따라 자원배분 방법과 가격을 결정하는 규칙들을 명시해 놓은 시장으로 정의한다.
경매 상세 설명
경제학에서는 경매를 참여자가 제시하는 금액에 따라 자원배분 방법과 가격을 결정하는 규칙들을 명시해 놓은 시장으로 정의한다.
경매는 한 명의 판매자가 다수의 구매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경우, 한 명의 구매자가 다수의 판매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경우,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시에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한다.
경매는 경매의 형태와 경매 대상이 되는 재화의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①경매의 형태
: 공개적으로 경매가 진행되는 공개경매(Open Auction)와 다른 참가자들이 부르는 가격을 알 수 없는 밀봉입찰식경매(Sealed-Bid Auction)가 있다.
공개경매는 다시 입찰자들이 점진적으로 입찰가를 높여 부르는 영국식 경매(English Auction)와 높은 가격에서 시작하여 구매자가 나타날 때까지 가격을 낮추는 네덜란드식 경매(Dutch Auction)로 구분된다.
밀봉입찰식경매는 최고가를 써 낸 자가 낙찰되고 자신이 제시한 가격을 지불하는 최고가격입찰제(First-Price Auction)와 최고가를 써 낸 자가 낙찰되고 두 번째로 높은 입찰가를 지불하는 제2가격입찰제(Second-Price Auction)로 구분된다.
②경매 대상 재화의 성격
: 경매 참여자마다 자신의 기호에 따라 재화의 가치를 다르게 평가하는 개인가치 경매(Private-Value Auction)와 재화의 객관적 가치가 존재하지만 참여자들이 이를 정확히 모르는 공통가치 경매(Common-Value Price)가 있다.
예컨대 미술품 경매는 개인별로 느끼는 가치가 상이한 개인가치 경매인데 반해, 동전이 가득한 항아리에 대한 경매는 객관적 가치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낙찰되기 전까지는 항아리 안의 동전 수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공통가치 경매에 해당한다.
공통가치 경매의 경우, 낙찰자가 재화의 객관적 가치를 지나치게 높게 예상하고 가격을 지불하여 경매에서 승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손해를 보는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 경매 관련뉴스
※ 경매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경매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경제 I 산업 · 경기 > 경제 I 경제학 · 경제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로 의존성 (Path Dependence) - 경제 I 경제학 · 경제이론 (0) | 2023.11.11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