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경제 I 산업 · 경기/경제 I 인구 · 고용

노동쟁의조정 |조정(Mediation)과 중재(Arbitration) - 인구 · 고용 :: 시사경제용어

by ^___^ 2019. 1. 15.
728x90
반응형

노동쟁의조정 - 인구 · 고용 :: 시사경제용어

: 노동쟁의조정이란 노동쟁의에 중립적이고 공정한 제3자가 조정위원이 되어 노사간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여 타협이 이루어지게 하거나, 필요시 조정안을 제시하여 조속한 타결이 이루어지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노동쟁의조정 상세 설명

노동쟁의중립적이고 공정한 제3자가 조정위원이 되어 노사간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여 타협이 이루어지게 하거나, 필요시 조정안을 제시하여 조속한 타결이 이루어지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즉, 노사간의 단체교섭상 주장의 불일치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절차이다. 


조정은 그 방식에 따라 조정(Mediation)과 중재(Arbitration)로 구분된다. 

1) 조정(Mediation) : 조정은 제3자가 당사자 간 단체교섭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절차이다. 

1) 중재(Arbitration) 중재는 제3자가 당사자의 주장을 듣고 당해 노동쟁의를 종결하는 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절차이다.


조정 및 중재 등의 조정절차가 노동관계 당사자 간 합의에 의해서 사적으로 비롯된 것인가 아니면 법률에 의해 규정된 것인가에 따라 사적조정절차법적조정절차로 구분된다. 

사적조정절차자주적 조정절차라고도 하는데 단체교섭이 교착상태에 이른 경우에 노사가 각각의 대표에게 또는 양자가 선정한 제3자에게 그 분쟁의 조정을 맡기는 절차를 말한다. 


이 외에도 쟁의조정절차의 개시, 절차진행상의 행위, 해결의 효력방식 등의 면에서 그 성격이 임의적인가 아니면 강제적인가에 따라 임의조정절차강제조정절차로 분류하기도 한다.


※ 노동쟁의조정 관련 뉴스

https://www.google.com/search?q=노동쟁의조정&newwindow=1&tbm=nws&source=lnms&sa=X&ved=0ahUKEwiNq_mUn9bfAhXVEnAKHaVsACYQ_AUICygC&biw=1920&bih=938&dpr=1

※ 노동쟁의조정 관련 영상

https://www.google.com/search?q=노동쟁의조정&newwindow=1&tbm=vid&source=lnms&sa=X&ved=0ahUKEwiUjLL4qdbfAhVFa94KHTOsC5MQ_AUIDSgE&biw=1920&bih=938&dpr=1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노동쟁의조정삭제 노동쟁의삭제중립적삭제 조정위원삭제노동쟁의 조정위원삭제 단체교섭삭제조정삭제 중재삭제 Mediation삭제Arbitration삭제 사적조정절차삭제자주적 조정절차삭제쟁의조정절차의 개시삭제절차진행상의 행위삭제해결의 효력방식삭제 임의조정절차삭제강제조정절차삭제 중재위원회삭제노동분쟁삭제 노동분쟁조정삭제노동협상결렬삭제 노사협력삭제노사조정삭제 노사협력조정삭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