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운반선 (Cattle Carrier : Livestock Carrier) :: 용도에 따른 구분 -7

가축운반선 (Cattle Carrier : Livestock Carrier) :: 용도에 따른 구분 -7



SIBA호


특수일반화물 살아있는 가축을 대량으로 실어나를 수 있는 가축 운반선이다.


SIBA호


* 세계최대의 가축운반선 SIBA호(이탈리아 선적)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에서 양.염소를 20,060마리/ 소2564마리를 싣는다고 한다.]


가축운반선삭제 SIBA호삭제Livestock Carrier삭제 Cattle Carrier삭제특수화물선삭제 화물선삭제 가축삭제이탈리아삭제 이탈리아선박삭제

인도네시아삭제 말레이시아삭제



Comments 1

  • 한 창용 | 댓글주소 | 수정/삭제

    조선소의 경력이 충실한 조선전문가들도 가축운반선에 대해서는 경험들이 거의 없고 또한 이 선종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국내조선소에서 이 가축운반선을 건조한 실적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가축운반선은 Cattle carrier(소 운반선)으로 부르지 않고 Livestock carrier(가축운반선) 또는 Livestock ship이라 부른다. 왜냐하면 소에 못지않게 양(Sheep)이나 염소(Goat)들을 많이 운송하고 때로는 말이나 낙타를 실을 때도 있기 때문이다. 가축운반선에는 가축들을 열린갑판(Open deck)에 싣는 Open type 가축운반선과 가축들을 밀폐된 갑판(Closed deck)에 싣는 Closed type 두 종류의 형태로 구분이 된다. 열린갑판이란 벽체가 막히지 않은 않은 갑판을 말하고 밀폐된 갑판이란 벽체 및 천장이 막혀있는 갑판을 말한다. 이전의 구형 가축운반선들은 open type이 주종을 이루렀으나 오늘날 신조되는 가축운반선들은 대개가 closed type이다. 운송되는 가축의 경우 대략 10~15% 내외가 임신(새끼를 밴) 상태로 운송이 되며 갑자기 한정된 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갇혀서 운송이 되므로 가축들이 격는 스트레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이다. 이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산을 하게 되고 배의 롤링으로 인한 배멀미, 밤과 낮 및 항해에서 위도에 변화에 따른 기상온도 변화로 인한 발병, 배의 진동(기관진동 및 파도에 의한 선체진동)에 의한 스트레스 등으로 평균 3~5%의 가축들의 운송도중 해상에서 죽게 된다(이 보다 더 심한 경우 10% 이상의 가축이 운송 도중에 죽게된 경우도 있다). 이러한 연유로 가축운반선의 설계와 건조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더 고난도이며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며, 건조선가 또한 사람이 타는 페리선이나 로팩스(Ropax)선 등의 여객선에 결코 밀리지 않는 높은 가격이 요구된다. 이 배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이 배에 대한 해설을 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전파하는 것이 되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 작성자; 조선공학박사 한창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