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선적 I 해상 운임/운임 I 정기선 기타운임

CFS Charge(Container Freight Station Charge) : 해상 운임(정기선운임)의 구성요소

by ^___^ 2014. 2. 6.
728x90
반응형

CFS Charge(Container Freight Station Charge) : 해상 운임(정기선운임)의 구성요소



CFS 작업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는 FCL화물을 소량의 LCL화물로 또는 그 반대로 컨테이너에 적입하고 반출하는 컨테이너 화물 취급장을 CFS라고 말한다. 


CFS Charge(Container Freight Station Charge)는 해상 운임 중 정기선 운임의 기타운임 중 하나로써 LCL(Less than Container Load) 화물을 운송하는 경우 선적지와 도착지의 CFS에서 화물의 혼적 또는 분류 작을 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비용을 CFS(Container Freight Station)Charge라고 일컫는다.

다른 말로  콘솔비용(Consol charge)이라고도 부르며 CBM당 얼마 식으로 부과된다.


보통 하역료, 검수료, 화물정리비, 보관료 등이 포함되어 청구된다.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란? 

 CFS는 컨테이너 단위화물인 FCL(Full Container Load)과는 달리 1개의 컨테이너에 풀로 채우지 못하는 물량이 있을 경우 

소량 화물인 LCL(Less than Container Load)화물을 위해 컨테이너 작업을하는 곳이다. 


CFS창고


컨테이너 터미널에 CY(컨테이너 야드)라고하는 FCL 컨테이너를 장치 및 보관하는 넓은 장소가 있는 반면에 CFS는 소량화물인 LCL화물을 한개의 컨테이너 단위로 만들기 위한 적입(Stuffing) 장소로서 이 작업이 바로 혼재(Consolidation)라고 부른다. 


따라서 보통 Consolidator(혼재업자)가 콘솔:혼재(Consol)을 하기위한 창고 형태로 운용되어 보세창고로 부르기도 한다.



*Consolidator(혼재업자)란?

LCL화물FCL화물, FCL화물LCL화물로 콘솔:혼재(Consol)작업을 하는 자를 Consolidator(혼재업자)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포워더(Forwarder)가 하는 일중에 가장 중요한 일이자 역할이다.


- 수출의 경우 : 각 화주의 소량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입하여 1개의 FCL로 만든다.

- 수입의 경우 : 1개의 FCL컨테이너 화물를 CFS에서 적출(Devanning)작업을 하여 소량의 LCL화물로 만든다.  

                      LCL화물이 만들어지면 화주에게 인도해준다. 


선사는 LCL화물을 직접 취급하지 않으며 포워더가 각 하주로 부터 LCL화물을 집하한 뒤 콘솔(혼재)작업을 통해 단위 화물인 FCL화하여 선사에 선적을 의뢰한다.



CFS삭제 Container Freight Station삭제해상 운임삭제 정기선운임삭제 LCL삭제FCL삭제 Consolidator삭제 혼재업자삭제혼재삭제 Consol삭제 Devanning삭제적출삭제 LCL화물삭제 FCL컨테이너삭제포워더삭제 Forwarder삭제 Stuffing삭제적입삭제 하역료삭제 검수료삭제화물정리비삭제 보관료삭제Full Container Load삭제Less than Container Load삭제 소량 화물삭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