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국제 I 정세 · 해외시장/해외시장 일반

해외시장조사(Overseas Market Research) 방법 - 해외시장조사 1

by ^___^ 2014. 8. 1.
728x90
반응형

해외시장조사(Overseas Market Research) 방법 - 해외시장조사 1 


: 해외시장조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해외시장조사



  해외시장조사 방법


해외 시장 조사(Oversea Market Research)는 수출 절차의 최초 단계로서 특정 상품에 대한 판매 가능성(Selling Feasibility)을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해외시장조사는 우선 목적 시장의 전반적인 개황(정치, 경제, 사회, 문화, 풍토, 기후, 언어, 종교 등)을 조사한 다음 취급 상품에 대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내용을 조사해야한다.


  해외 시장 조사 일반

구 분

주요 조사 내용

 - 일반 사항

 - 경제 동향

 - 산업 동향

 - 무역 동향

 - 무역 관리 제도

 - 시장 특성 및 유통 구조

 - 시장 접근 방법

 - 교역 현황

 - 기타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풍습, 기후, 인구, 언어, 종교 등

 - 경제 성장, 국민소득, 물가, 임금, 고용, 국제수지 등

 - 산업 구조(특히 관련 산업) 등

 - 대외 무역 구조(특히 품목별, 지역별, 경쟁국 진출 동향)

 - 수출입관리제도 및 절차, 외환관리제도, 통화정책, 관세정책, 대한수입규제 등

 - 소비자 계층, 상관습 및 구매시기와 유통구조 등

 - 수입상, 중개상 등

 - 우리나라와의 전체 교역량 및 해당 품목의 수입 규모 등

 - 항만 · 통신 시설 등



  해외 시장 조사 세부 내역 및 절차


1) 수출입 상품 조사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시장 조사를 해야 한다.

- 최종 소비자의 기호도

- 시장 대상 및 판매 가능성

- 해당 상품 현지 유통구조

- A/S

- 경쟁품 및 유사품의 가격동향

- 특허권 문제

- 제품수명주기 


2) 현지 시장 및 유통구조 조사

- 소비자 계층 조사 및 설정

- 현지 상관습 및 구매 시기 (공휴일, 연휴, 국경일, 기념일, 명절)

수입상 리스트 체크 : 유통 구조 형성된 방식 점검 후 수입상 리스트 체크한다


3) 시장 접근 방법의 수립 및 계획

구체적인 시장 접근 방법을 계획하고 수립한다.

- 중개상을 통한 시장 개척 : 중개상을 통하여 시장을 개척을 하는 것이 이익인지 파악

- 전문 수입상을 통한 개척 : 전문 수입상을 활용하여 시장개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파악

- 직접 거래 관계 개척 : 현지 상품 도매상과 직접 거래 관계를 구축할 것이지에 대한 장접근방법을 수립


4) 일반사항

타겟 시장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인구, 언어 등을 보다 심도있게 조사한다. 

홍콩과 같이 인구가 적은 국가라 할지라도 중국 대륙권의 소비 수요 및 관광객 소비수요가 많으므로 수요예측이 적다고 단정해선 안된다.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제3국으로 중계 및 가공무역 등 재수출도  활발한 곳이 많기 때문에 유의해야한다.


5) 경제/산업동향 및 무역 동향 및 무역 관리 제도

- 경제 동향 : 경제성장, 국민소득, 물가, 임금, 고용, 국제수지 등

산업 구조 : 제조업, 유통업 등다.

무역 동향 : 타겟 시장의 대외무역구조, 품목 및 지역별 경쟁국 진출 동향 등

무역 관리 제도 :  상대국의 수출입관리제도, 수입규제, 관세제도, 통화정책 및 외환관리제도.


6) 기타 사항

현지 시장의 국민성 및 상관습 등

해외시장조사




Oversea Market삭제Oversea Market Research삭제Selling Feasibility삭제 관세[정책삭제교역 현황삭제 대외무역삭제 대외무역구조삭제대한수입규제삭제 상품시장조사삭제수입상삭제 수출입관리제도삭제외환관리제도삭제 일본유통구조삭제중개상삭제 중국유통구조삭제 통신 시설삭제통신시설삭제 통화정책삭제 항만삭제항만시설삭제 해외 시장 조사삭제해외구매대행삭제 해외시장 조사삭제해외시장조사삭제 해외시장조사내용삭제해외시장조사방법삭제 해외유통구조삭제수출입 상품 조사삭제최종 소비자의 기호도삭제 판매가능성삭제현지 유통구조삭제 A/S삭제 경쟁품삭제유사품삭제 특허권 문제삭제 제품수명주기삭제소비자 계층 조사삭제 상관습삭제구매 시기삭제 공휴일삭제 연휴삭제국경일삭제 기념일삭제 명절삭제시장 접근 방법삭제 전문 수입상삭제시장개척삭제 직접 거래삭제 경제성장삭제국민소득삭제 물가삭제 임금삭제 고용삭제국제수지삭제 제조업삭제 유통업삭제무역동향삭제 경쟁국 진출삭제 수입규제삭제관세제도삭제 무역관리제도삭제 산업구조삭제경제 동향삭제 무역 동향삭제 역관리제도삭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