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결제 I 신용장/신용장 정의 및 당사자

신용장 I L/C(Letter of Credit) :: 신용장의 정의와 흐름

by ^___^ 2014. 2. 18.
728x90
반응형

신용장 I L/C(Letter of Credit) :: 신용장의 정의와 흐름



신용장 I L/C(Letter of Credit)  현금거래대신 신용장을 이용하여 무역거래에서 상품에 대한 대금 결제를 원활히 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써 상품을 수입하려는 수입자의 거래은행(개설은행)이 수입자의 요청을 받아들여 신용장을 개설한 후 상품을 수출하려는 수출자의 거래은행(매입은행:통지은행:확인은행)에 신용장 개설 사실을 통지한다

수출자 거래은행(매입은행) 신용장 개설사실은 수출자에게 통지하고, 수출자는 이를 믿고 선적한 뒤 선적 서류 및 환어음(B/L)을 발행받아 신의 거래은행(매입은행)에 신용장에 명기된 조건과 일치하는 선적 서류를 첨부하고 환어음을 매입한다.

수출자의 거래은행(매입은행)은 이 환어음과 선적서류를 받은 뒤 바로 수입자의 거래은행(개설은행)에 선적서류와 환어음을 송부한다.


수입자의 거래은행(매입은행)은 선적서류와 환어음을 수입자에게 건네주고 상품 수입대금을 지급받는다.

수입자는 운송회사로부터 선적서류를 제시하고 상품을 정식으로 수입한다.

수입자의 거래은행(개설은행)은 수입자로부터 받은 대금을 수출자의 거래은행(매입은행)에게 상환하고 수출자의 거래은행(매입은행) 수출자에게 상품수출대금을 지불한다.

이렇게 수입자 거래은행이 수출자에게 수입대금 지급을 확약하는 보증서류를 바로 신용장 I L/C(Letter of Credit) 이라고 하며 신용장의 조건에 따라 수출대금이 지급확약되므로 조건부 지급 확약서라 불린다.

수출자는 상품수출대금을 떼일 염려가 없으며 수입자는 상품의 수령에 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신용장은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많이 사용되는 무역거래방식이다.

신용장 방식은 특히 섬유농수산물과 같이 거래 단위당 lot가 커서 대금 회수리스크가 높은 품목의 수출입 거래에서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세계무역시장이 구매자 위주 시장으로 변화하면서 복잡한 서류절차와 수입자의 금융비융이 수반되는 신용장 방식 수출 비중이 1997년 43%에서 2009년 16.4%로 매년 감소되고 있다.


* 수출자거래은행 = 통지은행 = 확인은행 = 매입은행 

* 수입자거래은행 = 개설은행


letter of credit삭제 신용장삭제 L/C삭제신용장 흐름삭제 개설은행삭제 확인은행삭제취소불능화환신용장삭제 환어음삭제신용장 개설삭제 매입은행삭제신용장의 거래삭제 무역결제삭제

728x90
반응형

댓글